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핫팩 재활용, 어제 건 제가 쓰고 오늘 건 신발장 써요

by 삶부자 2025. 12. 11.

핫팩 재활용으로 냉장고, 신발장의 냄새까지 잡는 꿀팁 소개해요. 어제 쓴 핫팩을 오늘 다시 재활용하는 똑똑한 가계 절약법을 담았습니다. 핫팩으로 화분에 영양 공급법 하는 서비스로 알려드려요.

 

 


겨울바람이 갑자기 차가워지니 외출할 때마다 자연스럽게 손이 핫팩을 찾게 돼요. 그런데 잠깐 쓰고 온 핫팩을 그대로 버리려니 묘하게 아깝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따뜻함이 조금이라도 남아 있으면 더더욱 그렇고요. 그래서 이번 겨울엔 제대로 마음먹고 다쓴 핫팩 재활용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어제는 제가 손을 녹였지만, 오늘은 신발장이 그 역할을 대신해주고 있는 핫팩 꿀팁 공개해요.

 

 

 

핫팩이 따뜻해지는 원리와 오래쓰기

핫팩이 따뜻해지는 원리는 단순한데 알고 보면 꽤 흥미롭습니다. 핫팩속에는 철가루(Fe), 소금(염화나트륨), 활성탄, 물, 흡수성 겔이 들어있는데 이것들이 밀봉상태일때는 반응을 하지 않다가 산소가 들어오면 반응이 일어나 열이 발생해 따뜻해지는 원리랍니다.

 

작은 비닐 안에서 철가루가 산소를 만나 열을 내는 산화 반응 덕분에 따뜻함는 핫택은 산소가 차단되면 반응도 잠시 멈춰요. 그래서 온기가 있는 핫팩을 다시 쓰기 위해서는 산소차단이 필요하답니다. 처음 뜯었을때처럼 완전 밀봉은 불가능하겠지만, 집에 하나쯤 있는 지퍼팩에 넣고 공기를 쭈액빼주고 보관하면 추운날 외출할때 한개로 며칠은 사용할수 있답니다.

 

다만, 지속시간이 경과되거나, 온기가 사라지고 굳어버린 핫팩은 산소를 차단해도 다시 쓸수 없어요. 이미 반응할 원료들이 수명을 다했기 때문이랍니다.

 

 

냉장고 냄새 제거로 빛나는 재활용법

핫팩속에는 미량의 활성탄이 들어있어요. 활성탄은 표면에 아주 미세한 구멍이 많아서 냄새 분자를 빨아들이듯 붙잡는 특성이 있어요. 냉장고 냄새의 원인이 휘발성 유기화합물(VOC)로 김치냄새, 생선 비린내, 기타음식 냄새인데 이런 냄새를 작은 기공에 가둬서 냄새를 줄여준답니다.

 

또, 핫팩에는 흡수성 겔이 들어있는데 이게 물을 머급는 성질있어서 냉장고의 습기를 잡아줘요. 이는 공기와 함께 냉장고 속을 떠도는 악취를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냉장고는 공간이 좁아 큰 핫팩하나면 금방효과를 볼수 있으니 다쓰고 버리지 마시고 꼭 재활용해보세요.

 

냉장고를 열때마다 느껴졌는 불쾌감이 사라질거예요.

 

 

 

재사용 핫팩으로 일어난 신발장의 놀라운 변화

무엇보다 신발속과 신발장에 넣어두면 구리구리한 냄새로부터 탈출할수 있어요. 겨울엔 신발 빨기가 정말 쉽지 않은데, 어느 날 식은 핫팩을 신발에 넣어두면 좋다는 소리를 듣고 해보니 신발장을 열때마다 났던 구린 냄새가 훨씬 덜한 거예요. "이게 된다고?" 하고 혼자 중얼거릴 정도로 놀라운 변화였답니다.

 

신발 및 신발장에서 나는 냄새는 발에서 나온 땀이 원인으로 세균이 활동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이때문에 악취가 나게 되는데 핫팩속의 활성단이 냄새분자를 빨이들이고, 흡수겔이 습기를 제거하며, 산화철이 냄새물질과 반응해 냄새가 줄어드는 거랍니다.

 

습관처럼 다쓴 핫팩 두세 개를 신발장에 넣어두는 습관은 신발에서 나는 구린내로부터 당신의 코를 보호해줄거예요. 마찬가지로 냄새가 심한 공간어디라도 열기기 다한 핫팩을 두면 좋은데 중요한건 넓은 공간이나, 공기이동이 많은곳은 효과가 거의 없다는겁니다. 냉장고나 신발장처럼 밀폐되고적은 공간에서 효과가 좋다는점 알고 계세요. 

 

 

 

화분에서도 의외로 쓸모가 있었던 이유

또 하나 흥미로웠던 건 화분 활용이에요. 산화된 철이 식물 성장에 도움을 줄 수도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작은 화분에 아주 소량 넣어봤는데 의외로 잘 자라더라고요.

 

수명이 다한 핫팩은 산화철(Fe₂O₃) 상태예요. 식물에 있어서 산화철은 엽록소를 만들고, 광합성을 잘하게 하며, 뿌리성장을 도와주는 꼭 필요한 영양소랍니다. 다만 많은면 조금 곤란해요. 작은화분이라면 한꼬집정도 넣어 흙과 잘 섞어주면 잘자란답니다. 절대 많이 넣으시면 안돼요.

 

저는 겨울이만때쯤 1년에 한번 물주기전에 조금 넣어 잘섞어준 다음 물듬뿍주는편이랍니다.

 

 

 

 

작은 실천이 생활의 작은 불편을 해결

핫팩 재활용은 두가지 방법입니다.

하나는 따뜻함이 남아 있을 때 산소를 차단해 다음날 온기를 살려 다시 사용하는 방식이고, 또 하나는 완전히 식은 핫팩을 냄새와 습기를 잡는 도구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두 방법 모두 그다지 어렵고 불편하지 않지만, 생활에서 느끼는 효과는 기대 이상입니다.

올겨울 핫팩을 한 번 쓰고 그냥 버릴 계획이라면 잠시만 멈춰보세요. 핫팩 재활용 하나만 실천해도 생활비도 줄고 집안 공기도 더 쾌적해지며, 지구 환경에도 작은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어제 쓴 핫팩! 오늘 냉장고, 신발장, 화분에 쓴다면 당신은 지구를 지키는 작은 행동을 하고 있는겁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