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을 하다보면 사업자 정보가 바뀌는 경우가 있죠. 이럴때 새로받은 사업자등록증을 복사해 사용하기도 하지만, 온라인마켓등의 정보업데이트시에는 발급날짜를 기준으로 안해주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럴때 국세청 홈택스에서 사업자등록증을 재발급 받으면 됩니다.
하지만, 사업자등록증 재발급 방법이 오류가 많아 오늘은 실제 인터넷상에서 어떻게 발급 받아야하는지 알려드릴게요.
1. 사업자등록증이란?
가게를 열거나, 온라인 판매를 하거나, 프리랜서로 소득이 생길 때 국세청에 "저 사업해요!" 하고 등록하면 "나라에서 인정해주는 내 사업의 신분증"을 발급해주는 문서가 바로 사업자등록증이에요.
사업자등록증에는 대표자이름, 사업장 주소, 업종, 사업자등록번호, 개업일자 등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며, 지속적으로 가치를 판매하고 수익을 얻는 모든 사람이 발급을 받아야합니다. 카페·식당 등 가게 운영, 쇼핑몰(스마트스토어, 쿠팡) 등 온라인 판매, 영상·디자인·개발 등 프리랜서, 블로그/유튜브 광고 수익 받는 사람 등 대부분이 필요해요.
이는, 세금신고(매입 · 매출 신고 등), 거래(도소매, 사업자간), 사업 혜택(부가세 환급, 각종 공제), 증명(공공 기관 계약 · 입찰 · 대출 등)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증서랍니다. 처음 발급 받았을때 것을 계속해서 사용하면 되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재발급 받는 경우가 발생해요. 빨리 사업자등록증 재발급을 받을려면 온라인이 편리합니다.
2.홈택스 사업자등록증 재발급 방법
1. 국세청 홈택스 접속하기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하면 쉽게 사업자등록증을 재발급 받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인터넷 매체에서 안내한데로 증명·등록·신청에 들어가면 재발급란이 없어 당황하죠. 그리고 다시 여러사이트를 검색하게되지만 방법을 찾기 쉽지 않죠.

요즘 많이 쓰시는 AI를 써서 검색해 들어가봐도 ㅎㅎ. 할루시네이션이 제대로 발동되었습니다.

그래서 제대로 된 방법 알려드릴려고 오늘 글을 쓰게되었네요. 제일 간단한 하고 빠른 방법입니다.

검색란에 '사업자등록증명원'으로 검색하면 편하게 원하는 정보로 가실수 있습니다.

사진처럼 검색해서 나온 맨위 '민원증명>즉시발급 증명> 사업자등록증명'을 선택하시면 돼요.

민원인 정보가 맞는지 확인후 신청내용에서 발급유형, 사용용도, 제출처를 선택해요.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한글증명 그래 발급 받으시면 되고, 요청자가 영어로 요구하는 경우 영문증명을 선택하면 됩니다. 사용용도와 제출처는 본인이 제출하고자 하는곳을 선택하면 되는데 저의 경우 온라인사업처에 제출할거라 내용에 없어서 기타로 발급을 받았어요.
온라인으로 서류접수를 할예정이라 PDF파일로 받기위해 수령방법도 인터넷발급으로 했어요. 물론 종이에 프린터도 가능해요.

이제 완료 되었습니다. 사업자등록증명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창이 뜨면 바로 우측하단의 '민원처리결과 조회'를 클릭하시면 바로 출력할수 있어요.

민원처리결과 조회에서 날짜를 지정하고 조회를 하면 내가 신청한 민원 상태를 볼수 있는데 저는 바로 조회했으니까 아래 바로 사업자등록증명이 떠있네요. 출력을 클릭해서 내가 원하는데로 프린터하면 됩니다.
출력시 프린터를 PDF로 선택하면 문서파일로 저장 가능하고, 프린터기기로 선택하면 종이용지에 프린터할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증명서 재발급 여러군데서 헤매지 마시고 따라하기로 쉽게 얻으세요. 감사합니다.

참고로, 중간에 검색을 해도, 클릭이 되지않거나 사이트를 검색할수 없습니다 등의 오류가 난다면 보안프로그램이 잘 설치되지 않은 것입니다. 보안프로그램을 먼저 설치하면 해결될거에요. 그래도 오류가 생긴다면 쿠키삭제 아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