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상식

경도할사람 뜻, 조문이 아니라 경찰과 도둑 놀이 참가자

by 리타리프 2025. 12. 26.

요즘 당근·SNS에서 "경도할사람"이라는 표현을 처음 보면, 한자어 경도(敬弔)(조문)와 비슷하게 느껴져서 "장례식 관련인가?" 하고 착각하기 쉽습니다. 그런데 최근 유행하는 경도할사람 뜻은 전혀 다릅니다. 어릴적 술래잡기, 오징어, 돈까스 등 잡기놀이에 대한 향수를 느끼기 위해서 온라인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모집하고, 부담없이 웃고 떠들며 즐기는 놀이입니다.

경도 의미, 룰, 참여 방법, 안전 팁까지 정리했습니다.

 

 

 

경도할사람 뜻

요즘 온라인에서 쓰이는 경도는 경찰과 도둑 놀이를 줄여 부르는 말로, 경도할사람은 같이 뛰어놀 사람(모집/참여자)을 뜻합니다. 근래 중고거래 앱 당근 등을 통해 참가자를 모은다는 내용이 급증하고 있고, 부담없이 즐길수 있어 한번 모임에 20명이상씩 모인다고 합니다.

놀이의 기본 방법은 술래잡기의 한 형태로, 경찰 팀이 도둑 팀을 잡아 감옥에 넣는 것입니다.

 

조문을 뜻하는 "경도(敬弔)"와는 전혀 다른 의미로 온라인과 SNS에서 사용되고 있으니 참고하시가 바랍니다.

 

 

 

경찰과 도둑 놀이 룰

처음 참여하는 사람은 "도대체 어떻게 하는데?"라고 궁금하실겁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한 구역(공원 잔디밭, 광장 등)을 정해 경계를 잡고, 경찰 팀과 도둑 팀으로 나눕니다. 그리고 잡는 방식만 합의하면 게임은 시작됩니다. 대부분 어릴적 술래잡기처럼 터치(가볍게 손으로 닿기)로 잡는 방식입니다.

잡힌 도둑은 보통 두 가지 중 하나로 처리합니다. 하나는 바로 아웃(잠시 휴식), 다른 하나는 감옥(지정 장소) 대기입니다. 감옥 룰을 쓰면 더 재밌어집니다. 남은 도둑이 감옥에 와서 팀원을 터치하면 구출이 되거든요. 경찰은 감옥 근처를 지키며 구출을 막고 경계합니다. 이 단순한 심리전 때문에 성인도 금방 몰입하고 재미있어 합니다.

 

실제 모임은 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라 처음의 어색함을 풀기위해 준비운동과 몸풀기 게임 등을 하고 경찰과 도둑으로 나눠 긴시간동안 스트레스를 날리는 모습입니다.

 

 

 

왜 갑자기 유행?

경도는 새로운 놀이의 문화이지만 지금까지 성인의 놀이 문화와는 많이 다른 형식입니다.

첫째, 목적형 모임(소개팅·네트워킹)보다 부담이 낮습니다. 처음 보는 사람들 모두 '같이 뛰기'라는 공통 목표가 있으니 대부분의 사교에서 이어지는 억지 대화가 없습니다. 실제 참가자들도 "부담 없이 웃고 떠들 수 있다"는 의견을 냅니다.

 

둘째, 익명성에 기반한 안전한 거리감이 있습니다. 이름, 직업을 길게 소개하지 않아도 됩니다. 대신 게임 룰만 지키면 됩니다. 어릴적 동네친구들과 놀던 술래잡기의 새로운 해석이자 모르는 이들과 자연스러운 결합으로 놀이 이외 나를 밝힐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셋째, 동네 기반 플랫폼이 모임을 쉽게 만들었습니다. 어릴적에는 동네 아이들끼리 했던 놀이지만 요즘은 낯선사람과 놀기 쉽지 않고, 성인이라면 더욱 그런데, 당근 같은 앱이 쉽게 공통관심요소를 가진 사람을 모으게 할수 있습니다. 실제로 당근앱에 "오늘 경도할사람"을 올리면, 생각보다 빨리 사람이 모입니다. 

 

 

참여 방법 및 주의사항

'경도할사람 뜻'을 검색하고 이글을 읽고있는 분이라면 분명 "나도 갈까?" 고민하셨을 겁니다. 처음 할때에는 다음 세가지를 확인하고 함여하면 안전하게 게임을 즐기실수 있습니다.

첫째, 장소와 구역입니다. 사람이 너무 많은 보행로·차도 인접 구역이면 위험합니다. 공원 잔디밭처럼 시야가 트이고 충돌 위험이 낮은 곳에서 하는 것이 사고의 위험을 줄입니다.

둘째, 룰의 강도입니다. 터치만 인정인지, 감옥 룰인지, 아웃 처리인지... 확정 룰이 없이 즉흥적이고, 애매하면 다칠 가능성이 커집니다.

셋째, 운영자 및 안전 담당이 있는지입니다. 참가자가 20명 내외만 돼도 정리할 사람이 필요합니다. 모든 모임에는 반드시 수고를 해주는 사람이 있어야 안정적으로 진행되고 사고로부터 자유로울수 있습니다.

 

게임으로 추억과 향수를 느끼고자 한다면 꼭 세가지를 기억하고 참가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경찰과 도둑 놀이는 결국 누가 민첩하고 빨리 달리느냐가 관건입니다. 더우기 성인들이 하기때문에 덩치의 차이도 크고 속도도 빠르죠. 잘못 부딪히면 크게 다칠수 있으니 안전하게 즐기시기바랍니다.

 

아울러, 활동이 편한 옷을 입고, 해가진 이후라면 밝은색 옷으로 시인성을 높이고, 운동화를 신는게 좋습니다. 또, 너무 과격하게 끌어당기거나 발을 거는 등의 행위는 사고 위험이 있으니 가벼운 터치 정도로 룰이 정해져 있는 모임에 참가하는게 안전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FAQ)

Q. 경도할사람 뜻이 조문이랑 관련 있나요?

A. 한자 차이가 있습니다. 요즘 유행하는 놀이에서 '경도'(警泥)는 경찰과 도둑 놀이를 줄인 말로 쓰였습니다.

Q. 혼자 가도 괜찮나요?

A. 요즘 올라오는 모집글은 대부분 처음 오는 사람을 전제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몸풀기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어색할 시간이 거의 없습니다. 

Q. 경찰과 도둑 놀이는 원래 어떤 놀이예요?

A. 술래잡기의 한 종류로, 경찰 팀이 도둑 팀을 잡아 감옥에 넣는 설정으로 하는 놀이입니다.

Q. 룰은 모임마다 다른가요?

A. 네. 룰은 정하기 나름입니다. 감옥·구출 등의 설정을 하면 몰입도가 높아지고 더 재밌겠죠.

 

 

경도할사람 뜻, 조문이 아니라 경찰과 도둑 놀이 참가자입니다

경도할사람 뜻은 경찰과 도둑(경도) 놀이를 함께 할 사람입니다. 어릴적 추억과 향수를 느끼게하는 팀웍 놀이로 발이 빠르고 민첩하면 유리한 게임입니다. 하지만, 모르는 사람들과 하는 놀이다보니 자치 잘못하면 다칠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형식적인 만날을 불편해하고, 자신을 밝히기 싫어하는 현대의 젊은이들이 가벼운 만남과 강한 몰입감 때문에 오프라인에서 만나 즐기는 경찰과 도둑 놀이는 시대를 반영한 새로운 형식의 놀이문화입니다. 안전하게 즐기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