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연말정산 연금저축 올해 절세 절약팁 정리

by 삶부자 2025. 11. 22.

직장인이라면 연말이 가까워질수록 매년 반복되는 일이 하나 있죠. 바로 홈택스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켜놓고, "이번엔 얼마나 환급될까?"하고 계산해보는 일입니다.

저도 몇 년 전엔 연말정산이 항상 아쉬웠어요. 세액공제 받을 항목이 많지 않다 보니 환급액이 늘 부족했는데, 연금저축을 제대로 활용한 이후로 환급액이 눈에 띄게 늘고, 체감 절세 효과가 정말 커졌어요.

그래서 오늘은 "연금저축으로 얼마나 돌려받을 수 있는지,얼마까지 넣어야 가장 효율적인지, 주의사항은 무엇인지"를 한눈에 알아볼수 있게 깔끔하게 정리해 들릴게요.

 

 

 

 

1.연금저축, IRP(개인형퇴직연금)란?

연말정산을 준비하다 보면 가장 많이 헷갈리는 부분이바로 "연금저축이랑 IRP가 뭐가 다르지?"인데 알아보죠.

1)연금저축이란?

노후 준비용 계좌로 세액공제를 받을수 있는 절세형 연금계좌 상품입니다. 오래 유지할수록 복리 혜택을 많이 보고, 55세이후엔 연금 수령가능하고, 이익이 나도 세금이 바로 부과되지 않는 과세이연 구조예요.

2)IRP(개인형퇴직연금)란?

회사 퇴직금도 넣고, 내가 추가로 돈도 넣어 굴릴 수 있는 개인형 연금계좌 상품입니다. 납입액은 연말정산에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고, 세액공제 한도가 가장 넓어서 연말정산시 절세 상품으로 가입하면 유리해요. 다만 중도 해지시 세금 폭탄이 있을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한 상품이예요.

 

 

 

2. 연말정산(연금저축 vs IRP)

그래 절세 효과가 있는건 알겠어. "둘 중 어떤 걸 먼저 채워야 유리해?"라고 물으실텐데요, 연금저축은 기본, IRP는 확장판으로 둘을 같이 써야 절세효과를 최대로 볼수 있습니다. 기준 연봉은 5,500만원을 기준의 세액공제율이 다르니 참고하시고 살펴보세요.

 

1)세액공제 한도 비교

항목 연금저축 IRP 합산(연금계좌)
세액공제 한도 600만 원 900만 원 중 연금저축을 제외한 나머지 최대 900만 원
공제율 16.5% / 13.2% 동일 동일

 

공제율은 연봉대비 두 계좌 모두 같아요. 차이는 최대 세액공제 한도가 다르다는거예요. 아울러 연말 정산시 다른 항목에 대비 금액이 매우커요. 연봉 5,500만원이라고 가정했을때 가장 많은 절세했을때 예시를 볼게요.

 

👉최대 세액공제 한도 예시

  • 연금저축 600만 × 16.5% = 99만 원
  • IRP 300만 × 16.5% = 49만 5천 원

 900만원을 가지고 두 상품에 나눠 가입했을때 총 148만 5천 원 환급받을수 있어요. 연봉이 5,500만원 이상이라면 13.2%로 계산해 총 118만 8천원을 환급 받을수 있으니 가입하지 않을 이유가 없겠죠! 저도 3년전부터 가입해서 혜택보고 있는데 쏠쏠합니다.
다만, 공제 되는 항목과 되지 않는 항목이 있으니 주의가 필요해요.

 

 

 

 

3. 세액공제 무조건 되는건 아닙니다.

상품이나 취급사 따라서 공제가 되지 않을수 있을니 확인하세요.

1)공제 되는 상품

연금저축펀드(증권사), 연금저축보험(보험사), 연금저축신탁(은행), IRP(개인형퇴직연금)

2)공제 되지 않는 항목

  • 회사가 납입한 퇴직연금
  • 중도해지 환급금
  • 세액공제 받은 금액을 재납입하는 경우

이런 항목은 세제혜택 대상이 아니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잘못해서 공제 받는 경우 다시 되돌려 줘야해요.

 

 

 

4. 납입시기는?

아무때나 가입한다고 무조건 공제를 받을 수있는건 아닙니다. 매년 1월 1일부터 당년 12월 31일까지 실제 납입한 금액을 기준으로 세액공제를 받을수 있습니다. 간혹, 신청일을 기준으로 왜 않되냐고 하시는 분들 있는데, 가입일이 아니라 납입일을 기준으로 산정된다는것 잊지마세요.

 

2026년 1월 연말정산에서 환급받으시려면 올해 말일(12월 31일)까지 납부를 해야합니다. 지금 11월 중순이니 여유자금 생기면 납입하셔서 절세효과 누리기 바랍니다.

 

아울러 펀드상품을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말일 기준으로 매수하기가 어려워 이월될수 있으니 미리하시는게 좋아요.

 

 

 

5. 중도해지 하면 문제

개인퇴직 연금은 해지 사유가 정해져 있어서 걱정이 없는데, 연금저축은 자금사정이 어려울때 해지하시는 분들이 있어요. 하지만, 절대 중도해지해선 안 되는 계좌입니다.

 

만일 해지를 하면,

  • 지금까지 받은 세액공제 혜택을 전부 반납
  • 운용수익까지 포함하여 기타소득세 16.5% 부과

받은 혜택을 토해내야하고, 노후자금 계획도 틀어져 생활이 어려울수 있으니 절세 계획 잘세우셔야 합니다. 한번 납입하면 없는 돈이라 생각하고 잊어버리세요. 그래서 저는 비상금 계좌(생활비, 1년단위 운영자금)와 장기저축(연금, 노후 대비)을 분리해서 사용하고 있어요.

 

 

 

6.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연봉이 5,500만원 이하라면 공제율 16.5% 구간이므로 600만 원 꽉 채우세요. 투자로 16.5% 확정수익을 주는 곳은 없습니다. 이 구간일 때는 무조건 연금저축을 활용해야합니다. 연금저축 600만원, IRP 300만원해서 900만원이 가장 효율적이니 여유가 된다면, 적극 활용해서 절세 효과를 극대화하세요.

 

매월 연말마다 챙기기 어렵다면 매월 일정 금액을 자동이체 방식(적금 든다 생각하세요)으로 하고, 연말에 성과급 등으로 여유자금이 생기면 추가납입하는 방향으로 설계하시면 좋아요. 절세 효과가 좋으니 꼭! 활용하세요.

다만,  절세 효과가 좋아도 세금에 자유로울수는 없습니다. 지금껏 받은 혜택은 퇴직하고 연금 수령 3.3%~5.5% 연금소득세를 내게 되니 참고하세요. 하지만, 그래도 일반 금융상품 대비 훨씬 유리점 간과해서는 안되겠죠!

 

 

 

7.연말정산 연금저축 절세팁을 마무리하며

직장생활할때 매년 초만 되면 "올해는 얼마를 토해내야하지?", "누구는 얼마를 환급받았데!" 등 연말정산 이슈가 많았는데요. 이런 절세 팁을 잘 몰라서 그랬던것 같아요. 퇴직즈음에야 이런 제도를 활용해서 조금 아쉬움이 있기는 하지만, 연금저축 활용덕분에 연말정산 환급도 많이 받았고, 노후 자금도 늘어서 마음은 편해요.

 

더우기 이런걸 알려드릴수 있어 더욱 기쁘고ㅎㅎ

 

연말정산이 부담스럽다면, 올해 가기전 꼭 연금저축 한 번 계산해보세요. 직장인이 체감하는 절세 중 효율 1순위는 지금도 변함없이 연금저축입니다. 중간에 해지하면 세액환급 및 수익에 과세되니 자금계획 잘 세우셔서 혜택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글

연말정산 미리보기 절세팁

반응형